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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소 취업 준비생 상식, 계획예방정비(OH)는 무엇인가?

전기만드는 다스베이더 2025. 1. 10. 2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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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복합화력발전소 계획예방정비 종류와

점검 항목, 주기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복합화력발전소의 계획예방정비는

주기기와 더불어 다양한 점검 항목들을 포함하며,

각 정비 항목은 설비의 특정 부품과

기능을 점검하고 유지 보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복합화력발전소의 계획예방정비

(Overhaul, O/H)는 정기적으로

발전소의 주요 장비와 시스템의 성능을 유지하고

고장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주요 정비 유형과 각 정비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Combustion Inspection (CI)

Combustion Inspection (CI)는

복합화력발전소에서

연소 시스템의 성능과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수행되는 정비 작업입니다.

정비주기는 보통 발전소 운전시간

8,000~12,000 시간마다 수행합니다.

점검 기간은 1~2주 정도입니다.

이 검사는 연소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주요 정비 항목에 대해서 간략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연소기 (Combustor) 점검 및 노즐 교체

정비 항목:

연소기 내부 점검, 노즐 및 버너 교체

정비 이유:

연소기와 노즐은 고온 및 고압 환경에서

작동하므로, 침식, 부식, 열화 등의

문제를 예방하고 연소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점검 및 교체가 필요합니다.

-연료 공급 시스템 점검

정비 항목:

연료 펌프, 밸브, 파이프라인 등 점검 및 정비

정비 이유:

연료 공급 시스템의 불량은 연료 혼합비를

불균형하게 만들 수 있어 연소 효율을

떨어뜨리고 안전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시스템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유지해야 합니다.

-연소실 라이너 점검 및 교체

정비 항목:

연소실 라이너의 마모 상태 점검 및

필요한 경우 교체

정비 이유:

연소실 라이너는 고온 가스에

직접 노출되기 때문에 마모나

열화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점검 및

교체가 필요합니다.

-화염 감지기 및 점화장치 점검

정비 항목:

화염 감지기 및 점화장치의

작동 상태 점검 및 필요시 교체

정비 이유:

화염 감지기와 점화장치는

연소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들의 오작동은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점검이 필수적입니다.

 

 

-배기 시스템 점검

정비 항목: 배기 덕트, 배기 밸브 및

배기가스 모니터링 장치 점검

정비 이유:

배기 시스템의 이상은 연소 효율 저하와

환경 오염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배기 시스템의 청결 및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연소 공기 시스템 점검

정비 항목:

공기 여과기, 송풍기 및

공기 덕트 점검 및 청소

정비 이유:

깨끗한 연소 공기는 효율적이고

깨끗한 연소를 위해 필수적이므로,

공기 시스템의 청결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Combustion Inspection을 통해

연소 시스템의 주요 부품들이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여,

발전소의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운전을 보장합니다.

이로써 예상치 못한 고장을 예방하고,

긴급 정비로 인한 운영 중단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2. Hot Gas Path Inspection (HGPI)

Hot Gas Path Inspection

(HGPI)은 복합화력발전소의

고온 가스 경로를 따라 위치한

주요 터빈 부품을 검사하고

정비하는 과정입니다.

정비주기는 보통 발전소 운전시간

24,000~36,000 시간마다 수행합니다.

점검 기간은 2~4주 정도입니다.

이 검사는 고온 가스의 영향으로 인한

부품의 열화와 손상을 예방하고,

발전소의 성능과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주요 정비 항목에 대해서

간략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터빈 블레이드 점검 및 교체

정비 항목:

고압 및 저압 터빈 블레이드의 마모 및

손상 점검, 필요한 경우 교체

정비 이유:

터빈 블레이드는 고온, 고압가스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열화, 균열,

부식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점검과 교체가 필요합니다.

-노즐 가이드 베인 점검 및 교체

정비 항목:

노즐 가이드 베인의 마모 및

손상 점검, 필요한 경우 교체

정비 이유:

노즐 가이드 베인은 가스 흐름을 조절하여

터빈 블레이드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므로,

손상 시 터빈 성능 저하와

안전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터빈 로터 점검

정비 항목:

터빈 로터의 균열, 마모, 균형 상태 점검

정비 이유:

터빈 로터는 고속 회전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피로, 균열, 마모 등을

예방하고 안정적인 운영을 보장하기 위해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연소기 및 버너 점검 및 교체

정비 항목:

연소기 내부 및 버너의 마모 상태 점검,

필요한 경우 교체

정비 이유:

연소기와 버너는 고온 환경에서

작동하므로, 이들의 열화 및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배기 시스템 점검

정비 항목:

배기 덕트, 배기 밸브,

배기가스 모니터링 장치 점검

정비 이유:

배기 시스템의 이상은

터빈 성능 저하와 환경 오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배기 시스템의 정상 작동을

확인해야 합니다.

-터빈 케이싱 점검

정비 항목:

터빈 케이싱의 균열, 마모 상태 점검

정비 이유:

터빈 케이싱의 손상은

내부 부품의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케이싱의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씰링 시스템 점검 및 교체

정비 항목:

씰링 시스템(shaft seals,

labyrinth seals 등)의 마모 및

손상 점검, 필요한 경우 교체

정비 이유:

씰링 시스템의 손상은 터빈

효율 저하와 가스 누설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점검과 교체가 필요합니다.

Hot Gas Path Inspection은

터빈의 고온 부품들이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해 발전소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유지합니다.

정기적인 HGPI를 통해

고온 가스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터빈의 장기적인 성능과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파트 2로 이어서 진행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May the Force be with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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